도시철도의 전동차는 대중교통의 수단으로서 수도의 교통을 담당하는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철도시설에 대한 투자로 일자리 창출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을 달성해 오고 있다. 이러한 투자 가운데 중요한 시설 중의 하나인 스크린도어에 대한 필요에 의하여 메트로 구간의 100% 스크린도어 달성한 후에 2017년 한국철도공사의 100%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목표로 투자하고 진행해 오고 있다.
스크린도어는 자살을 방지하고 선로로부터의 먼지 등의 이물질이 승강장으로 직접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는 등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치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인 고장 및 장애가 열차운행을 지연시키고 또한 언론에서 제시된 유지보수 인력의 사상과 또한 출입문 끼임에 의한 사상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스크린도어의 고장 및 장애가 발생하는 자료 등을 검토하여 주요원인을 고찰하는 일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는 도시철도운행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여러 요인 중에 센서의 고장이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향후 센서의 개발이나 방식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개발뿐만 아니라 업체 간의 제품 표준화 내지는 호환성이 필요하며 유지보수의 합리화와 이를 위한 매뉴얼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