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북한출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강점기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지 검증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북한출신 청소년들의 진로실태를 분석하여 ‘자기이해’, ‘현실적 정보수집’, ‘차별대처’의 3가지 요소로 구성하였으며, 최근 이주 청소년 및 북한출신 청소년들에게 강조되고 있는 강점기반 개입을 매 회기에 활용하여 총 7회기의 강점기반 진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안학교 학생 총 18명으로 처치집단 8명, 통제집단 10명이었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처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하위변인인 준비성, 확신성, 목적성, 결정성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독립성은 차이가 없었다. 통계검증의 한계를 보안하기 위해 내용분석을 한 결과, 북한출신 청소년들은 프로그램 내용 중 강점 찾기가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안한 강점기반 진로 프로그램은 북한출신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며, 강점인식과 활용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