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을 통해 본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와 어머니 간 의사소통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곽승주-
dc.contributor.author김소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10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10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73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68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어린이집 알림장에 나타난 영아반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내용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영아보육에 관해 어머니와 교사가 어떠한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알림장을 통해 교환하는 어머니-교사 간 의사소통의 주요 내용 및 양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영아 양육 및 교육에 대한 가정과 기관 간의 상호 호혜적인 소통과 교류를 지원하고 보다 질적인 영아보육이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반 알림장에 나타난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내용의 양적 빈도는 어떠한가? 1-1. 알림장에 나타난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의 내용 주제별 빈도는 어떠한가? 1-2.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의 내용 주제별 빈도는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어린이집 영아반 알림장에 나타난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의 구체적 내용 맥락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알림장에 나타난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빈도와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A 시에 소재한 H 어린이집의 만 1세반, 만 2세반에서 2016년 3월 2일부터 2017년 2월 16일까지 작성된 알림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만 1세반 영아 2명의 알림장 2권, 만 2세반 영아 2명의 알림장 2권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와 어머니 간에 이루어진 총 1,063건의 의사소통이 분석되었다. 먼저, 알림장에 나타난 영아반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빈도를 내용 및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영아반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을 내용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6가지 내용 주제 중 가장 활발하게 의사소통이 일어난 것은 ‘건강과 영양’으로 전체의 35.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가정 연계, 교육활동, 영아 발달, 부모 역할 지원, 안전과 위생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별에 따른 영아반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만 1세반 교사-어머니 간 가장 활발하게 의사소통이 일어난 것은 ‘건강과 영양’으로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교육활동, 가정 연계, 영아 발달, 부모 역할 지원, 안전과 위생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 2세반 교사-어머니 간 가장 활발하게 의사소통이 일어난 것 역시 ‘건강과 영양’으로 전체의 42.9%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가정 연계, 교육활동, 영아 발달, 안전과 위생, 부모 역할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내용 주제별, 연령별 의사소통 빈도 분석 결과 두 가지 요소 모두 다 ‘건강과 영양’ 빈도가 가장 높게 나왔는데, 이는 연구 대상이 영아이며 교사-어머니는 영아에 대해 보호와 교육 중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1차적 기능인 보호적 기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알림장에 나타난 영아반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내용의 구체적 맥락을 살펴본 결과, 교사와 어머니가 공통된 관심사나 주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교사와 어머니는 영아의 발달 및 교육, 어린이집 생활과 가정생활 등에 관련하여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나누었으며, 알림장을 통해 영아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며 보다 협력적으로 영아 양육과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반면, 어머니와 교사가 서로의 관점에 중점을 두어 대화 초점에 차이가 생기거나, 어머니가 교사의 기록에 대응하지 않는 등의 경우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리 8 Ⅱ. 이론적 배경 9 1. 영아기에 대한 기본 이해 9 2. 영아기 어머니와 교사의 역할 16 3.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20 4.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알림장 25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가. 참여기관 28 나. 영아와 어머니 30 다. 교사 33 2. 연구 절차 36 가. 연구 승인 36 나. 알림장 선정 36 다. 알림장 분석 기준 구성 40 라. 예비분석 및 신뢰도 검증 44 3. 자료처리 46 가. 분석 기준별 의사소통 내용의 빈도 분석 46 나. 의사소통의 구체적 맥락 분석 4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8 1. 주제 및 연령에 따른 의사소통 빈도 분석 48 가. 내용 주제별 의사소통 빈도 48 나. 의사소통 내용의 연령별 빈도 56 2. 의사소통 내용의 주요 맥락 분석 66 가. 교육 활동 66 나. 영아 발달 70 다. 건강과 영양 75 라. 안전과 위생 79 마. 가정 연계 83 바. 부모 역할 지원 85 Ⅴ. 논의 및 결론 88 1. 논의 88 가. 영아반 알림장에 나타난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의 내용 주제별, 연령별 빈도 88 나. 알림장에 나타난 영아반 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의 구체적 내용 맥락 94 2. 결론 98 3. 제언 100 참고 문헌 102 부 록 113 <부 록 Ⅰ> 연구 참여 동의서 113 <부 록 Ⅱ> 영아반 알림장 서식 11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알림장을 통해 본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와 어머니 간 의사소통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5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732-
dc.subject.keyword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어머니-
dc.subject.keyword의사소통-
dc.subject.keyword알림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