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 및 형제 자매의 측모 두부 방사선 사진 계측치와 BMI를 통하여 두개안면부 연조직의 유전적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재료 및 방법 : 한국인 쌍둥이 총 75쌍(평균 연령; 39.7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6쌍의 일란성 쌍둥이(Monozygotic twins; MZ, 남자 16쌍, 여자 20쌍), 13쌍의 이란성 쌍둥이(Dizygotic twin; DZ, 남자 7쌍, 여자 6쌍) 및 26쌍의 동성의 형제 자매(same-sex siblings 남자 11쌍, 여자 15쌍)로 구성되었다. 측모 두부 방사선 사진을 이용하여 30개의 계측치에 대한 연조직 분석법을 시행하였고 각 그룹 내 ICC(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Falconer’s method 를 이용하여 유전율(h2)을 계산하였다. 또한 BMI(Body mass index)와 연조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MZ 각 쌍 내에서 BMI 차이와 연조직 변수 값 간 차이의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결 과 : 모든 변수들에 있어서 MZ 그룹이 DZ, Sibling 그룹에 비하여 높은 수준의 ICC값을 나타냈으며 연조직 변수들 중 Cm-Sn-ULA, GPog'-Me'C, Pog-Pog', ULIULA/A-A'이 높은 유전율을 나타냈다. Me-Me'(상관계수 0.551), PogPog'(상관계수 0.491), GPog'-Me'C(상관계수 0.486) 세 가지 변수는 MZ 쌍둥이 내 BMI 값과 높은 상관 관계를 보였다.
결 론 : MZ 그룹이 DZ, Sibling 그룹에 비하여 연조직 일치도가 높았다. 두개안면부 연조직 변수들 중 중안모와 하안모 간 이행부 및 하안모 하방 턱과 목으로의 이행부가 높은 유전율을 보였다. BMI의 증가는 턱 끝 연조직 두께 및 하악 하연에서 목에 이르는 연조직 형태에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