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의 의사소통 경험탐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곽승주-
dc.contributor.author서종옥-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0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07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71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6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해 인식하고, 최근 어린이집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전용 커뮤니케이션 앱 중 하나인 스마트 알림장을 통한 다문화가정 어머니-교사 간의 의사소통 경험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즉,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에서 스마트 알림장의 활용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맥락에서 나타나고, 그 특성은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다문화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보다 원활한 소통과 교류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8 1. 다문화 가정 8 가. 다문화 가정의 개념 및 현황 8 나. 다문화 가정의 특성 13 2.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 19 가. 의사소통의 정의와 특성 19 나.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24 3. 스마트 알림장 28 가. 스마트알림장의 개념 및 특성 28 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스마트알림장 활용 31 Ⅲ. 연구방법 35 1. 연구 현장 35 2.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37 3. 연구 절차 및 자료수집 45 4. 자료 분석 54 5. 자료타당도 작업 56 Ⅳ. 결과 및 해석 58 1. 스마트 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의 구체적 맥락 58 2. 스마트 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의 특성 100 Ⅴ. 논의 및 제언 122 1. 논의 122 2. 제한점 및 제언 131 참고 문헌 13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스마트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교사의 의사소통 경험탐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4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716-
dc.subject.keyword스마트알림장-
dc.subject.keyword다문화 가정-
dc.subject.keyword의사소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