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인여성들이 어떤 삶의 맥락에서 몸 활동 학습에 참여하고, 몸 활동 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는지 밝히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특히 학습자의 배움의 관점에서 연구해볼 필요성을 느꼈으며,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 몸 활동 학습의 시사점은 무엇인지 초점을 맞추었다.현대 사회의 물질적 풍요로움과 현대인의 질병은 ‘건강한 삶’을 통한 웰빙(Well-being)과 힐링(Healing)을 추구하게 만들었으며, 비형식교육에 참여하는 우리나라 성인학습자들은 ‘직업관련’ 다음으로 ‘건강과 자기계발, 심리적인 만족감과 행복감’을 추구하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의 ‘몸’에 대한 담론의 급증과 ‘몸만들기’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몸을 대상(body)으로서가 아닌 ‘몸과 정신의 통일된 존재’로서 몸(soma)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