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성숙기 단계에 적합한 품질전략에
관한 연구내용으로 라이프사이클 각 단계별 품질전략 관점에서 살펴보면,
성장기에는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하므로 최대생산을 위한 생산자 관점의
내부품질 중심 품질 전략이 필요하고, 성숙기에는 공급과잉 환경으로 시
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 만족도 향상을 우선으로 한 고객관점의 품질
전략이 필요하다, A사의 경우 성장기에서 성숙기로의 변화된 시장 환경에
적합한 품질전략과 기존의 ISO 품질시스템의 대응 능력의 한계로 인해
경쟁사 대비 품질경쟁력 저하로 경영상 손실을 초래하였다, 이를 극복하
기 위해 기존 ISO 품질 시스템의 취약점 및 고객관점 품질 시스템과
MBNQA 평가 항목 측면에서 기존의 품질 시스템을 평가하고 크게 4가지
의 보완점을 도출하였다, 고객에 Benefit을 제공하는 고객 지향 품질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보완을 통해 새로운 고객 관
점의 품질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하여 마켓 리더십 및 고객품
질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본 내용은 모든 제조업 분야에서 발
생 가능한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고객관점 품질시스템 및 개선활동 방법론
또한 제조업 분야에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제조업 분야에서 경쟁
력을 향상하고자함에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