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교통상황에서 사고감소에 효과적인 지역제어장치중 하나인 무인교통단속장비가 설치 운영됨으로 인해 도로상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전국 설치ㆍ운영 비율중 지점단속장비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지점단속 직전에서 급감속하는 캥거루식 과속을 유발하는 지점단속의 단점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기존 대부분 설치ㆍ운영 되던 지점단속의 단점을 보완할 다른 유형의 단속장비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지점단속 만으로의 제어 또한 부족한 시점에 국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지점단속장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구간단속장비가 꾸준히 설치ㆍ운영 되고 있다. 구간단속장비의 설치 증대로 인해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예상되어지며 지점단속의 단점을 극복하고 일정구간에서의 평균속도를 측정하여 단속을 하는 것으로 도로상에서 운전자들의 단속장비 발견 시 집중도 증가 및 교통류의 급작스러운 변화를 감소시킴으로써 사고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구간단속장비가 설치ㆍ운영됨에 따라 구간단속을 피하고자 갓길통행, 단속구간중 저속운전에 대한 보상심리로 종점 후 급가속, 일정구간을 일정한 속도 유지 진행함에 따른 졸음운전 야기 등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됨에 따라 사고감소효과가 반드시 지점단속장비보다 구간단속장비가 효과적이라 말할 수 없다. 즉, 구간단속장비와 지점단속장비의 사고감소효과를 수치적 비교분석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점 및 구간단속장비의 성격이 다른 두 장비를 효과적으로 비교분석하기 위해 동일한 공간적 범위내의 분석지점을 추출하였으며 추출 결과 강원도권내 산지지방부도로 지점 및 구간단속장비 각 3개소가 본 연구의 분석지점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분석지점의 설치 전ㆍ후 2개년 사고데이터를 분석범위 4구간으로 나누어 수집한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분석실시를 위해 단순사고건수법, 교통사고율법, 사고심각도법 3가지 분석기법으로 비교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범위 4구간을 3개의 그룹별로 지점 및 구간단속장비를 비교분석한 종합결과, 그룹2,3의 분석범위2의 경우와 그룹2의 분석범위3의 경우를 제외한 모든 분석지점에서 각 분석범위 구간에서 구간단속장비가 지점단속장비보다 사고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으며, 사고감소율 차이도 수치적으로 월등히 많이 나는 곳도 다수 존재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결론은, 작은 곡선 반경의 커브구간이 연속적 발생 및 합류ㆍ분류구간이 다수 존재하거나, 차로수 변경이 잦은 도로형태를 띄는 곳이 짧은 구간길이(2.0km이내)로 존재하는 경우는 지점단속장비가 사고감소에 더 효과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지며 이외의 대다수 도로상에서는 구간단속장비가 사고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발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