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 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 활동과 연계한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난 영아의 사회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P 어린이집 만 2세반 두 학급, 총 28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2세반 한 학급 14명의 영아를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 14명의 영아들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학급에서 연구자와 1명의 교사에 의해 실시되었으며, 실험집단의 영아들은 1회 동안 약 5분~10분, 주 5회 총 12주간 ‘노래 들려주기 - 노래와 연계하여 자기 감정이해 및 표현하기 - 타인 감정 인식하기’의 과정으로 감성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행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인지조절, 정서조절), 사회적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활동과 연계된 자유선택활동에서 영아들이 감성 활동과 관련된 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완화시키고 또래의 정서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감성교육활동이 영아의 사회관계 발달에 긍정적인 일상 경험으로 실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활동이 영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활동이 영아가 자기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 조절하며또래의 감정을 탐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감성교육 활동은 영아에게 자기정서 이해 및 타인정서 인식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노래 부르기에 기초한 감성교육 활동이 추후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이끌어 줄 수 있는 감성교육프로그램의 연구 토대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