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 한 토의하기 활동이 만 5세 유아 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선월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한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4:0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4:08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other | 2586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63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하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하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의 관계성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의 토의하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 수준을 향상 시키고 이로 인해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그림책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9 가. 그림책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9 나. 그림책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12 2. 토의하기 활동 14 가. 토의하기 활동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14 나. 토의하기 활동방법 및 교사의 역할 17 다.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하기 활동 19 3. 친사회적 행동 22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2 나. 친사회적 행동의 구성요소 24 다.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하기 활동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1 3. 연구 도구 35 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 35 나. 그림책 선정 36 다.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하기 활동 계획 39 4. 자료 분석 방법 4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3 Ⅴ.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및 결론 60 2. 제언 67 참 고 문 헌 69 부 록 8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그림책을 활용 한 토의하기 활동이 만 5세 유아 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JINHA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7.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8856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867 | - |
dc.subject.keyword | 그림책토의하기 | - |
dc.subject.keyword | 친사회적행동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