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 사이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정선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3:35Z-
dc.date.available2018-11-08T08:23:35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2476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53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2-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 과 훈육 사이의 관계를 통해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고 부정적인 훈육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관련 선행 연구 논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만들고 2016년 3월23일에 설문지를 경기도 지역 영유아 교사300명에게 설문지를 돌려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4월 14일까지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사이의 관계에 대해 밝혀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영유아 교사들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교사들은 영유아 권리 존중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영유아 권리 존중 중에는 ‘일과 존중’의 중요성에 대해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개별성 존중’의 중요성에 대해 가장 낮은 인식을 보였다. 둘째. 훈육방식 중에는 영유아 교사들의 ‘논리적 설명’에 대한 훈육 수준이 높고 ‘강압’과 ‘방임’에 대한 훈육방식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리적 설명’도 사용 하면서 ‘강압’이나 ‘방임’도 사용하지 않는 전반적으로 바람직한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한 인식은 ‘논리적 설명’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강압’ 및 ‘방임’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영유아 교사는 영유아 권리 존중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논리적 설명’이 높으며, ‘강압’과 ‘방임’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이 높은 교사일수록 긍정적 훈육방법인 ‘논리적 설명’의 훈육 방식을 사용하는 동시에 ‘강압’이나 ‘방임’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사이에는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영유아 권리 존중에 기반한 훈육을 실행함에 있어 둘 사이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영유아 권리 존중과 긍정적 훈육을 하기 위한 교수 방법을 적절히 적용하도록 요구된다고 보여 진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이론적 배경 1. 영유아 권리 존중 가. 영유아 권리의 개념 8 나. 영유아 권리 존중의 중요성 11 다.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보육 · 교육 기관과 교사의 역할 14 2. 영유아 훈육 가. 훈육의 개념 18 나. 훈육의 중요성 20 다. 훈육 방식의 유형 23 3. 영유아 권리존중과 훈육 사이의 관계 26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31 2. 연구 도구 33 3. 연구 절차 37 4. 자료 분석 방법 3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 인식 수준 39 2. 영유아 교사의 훈육 방식 51 3.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 사이의 관계 57 Ⅴ. 논의 및 결론 1. 논 의 60 2. 결 론 66 3. 제한점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 록 > 75 <표 목 차> <표 Ⅲ-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Ⅲ-2> 영유아 권리 존중 인식에 대한 문항의 구성 35 <표 Ⅲ-3> 영유아 교사의 훈육 방식에 대한 문항의 구성 36 <표 Ⅲ-4> 측정 도구의 신뢰도 36 <표 Ⅳ-1>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 인식 수준 39 <표 Ⅳ-2> 교사의 연령에 따른 영유아 권리 존중 40 <표 Ⅳ-3> 교사의 학력에 따른 영유아 권리 존중 41 <표 Ⅳ-4> 교사의 근무 경력에 따른 영유아 권리 존중 43 <표 Ⅳ-5>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영유아 권리 존중 44 <표 Ⅳ-6> 교사의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영유아 권리 존중 47 <표 Ⅳ-7> 교사의 담당 학급의 인원수에 따른 영유아 권리 존중 49 <표 Ⅳ-8> 영유아 교사의 훈육 방식 수준 51 <표 Ⅳ-9> 영유아 교사의 연령에 따른 훈육 방식 52 <표 Ⅳ-10>영유아 교사의 학력에 따른 훈육 방식 52 <표 Ⅳ-11>영유아 교사의 근무 경력에 따른 훈육 방식 53 <표 Ⅳ-12>영유아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훈육 방식 54 <표 Ⅳ-13>영유아 교사의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훈육 방식 55 <표 Ⅳ-14>영유아 교사의 담당 학급의 인원수에 따른 훈육 방식 56 <표 Ⅳ-15>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 사이의 관계 5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유아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과 훈육 사이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7065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767-
dc.subject.keyword영유아권리존중-
dc.subject.keyword훈육-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