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Author(s)
한예지
Advisor
박남숙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학습몰입타인기대자기효능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학습장면에서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고 학습에 즐거움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 상태와 내적동기인 타인기대지각과 학습몰입의 의미를 찾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변인의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와 학습몰입,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생의 타인기대지각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지역과 전라북도 지역의 초등학교 4,5,6학년 36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학습몰입척도」,「타인기대척도」,「자기효능감척도」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배경요인에 따른 학습몰입 수준을 살펴보면 성별, 학년, 함께 사는 가족구성원 여부에 따라서는 학습몰입 수준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 관련성을 발견하기 어려웠으나, 형제순위에 따라서는 학습몰입 수준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세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세 변인은 서로 정적상관의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었다. 셋째, 학습몰입에 대한 타인기대지각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수준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수준에 미치는 영향 모두 유의한 설명력이 있음이 드러났다. 넷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에 직접적인 효과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효과를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검증한 결과, 모든 경로에서 유의한 것으로 밝혀져 연구모형에 대한 이론적 가정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기대지각과 학습몰입, 그리고 자기효능감 사이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인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는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설명력을 보인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 특히 부모기대와 친구기대가 학생이 학습몰입을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타인기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이 부분매개효과를 갖는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타인기대는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지만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쳐 간접적으로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설명력을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타인기대수준을 높인다면 학습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 영향력은 자기효능감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타인기대가 학습몰입과 관련성이 크다는 것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자신감이 생긴다면 학습몰입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학교에서는 학습몰입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기대지각은 중요한 변인이 됨을 알고 이를 위한 많은 교육적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타인기대지각의 하위변인 중 부모기대는 학습몰입수준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그 다음으로 친구기대가 많은 영향을 끼치는 변인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가정에서는 부모-학생관계가, 학교에서는 또래관계와 교사-학생관계를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 최상의 학습몰입을 이끄는 교육프로그램 또는 활동 개발을 논의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이었지만, 저, 중, 고학생 뿐 아니라 다양한 학교급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설문조사식이 아니라 부모,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조사를 통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타인 기대지각을 통해 학습몰입을 설명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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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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