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전유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3:2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3:20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other | 2576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7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결과에서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수준은 정보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상관이 가장 높은 요인은 성인관계라는 점에서 어린이집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시도하고 노력해 볼 가치가 있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부모와 교사가 단순히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추구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협력이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부모-교사 간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인식하 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개념 및 중요성 8 가.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개념 8 나.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중요성 9 2.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및 중요성 12 가.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12 나.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성 13 다. 기본생활습관의 내용 16 3.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가. 부모의 일반적 배경 22 나. 영아의 일반적 배경 25 2. 연구도구 26 가. 부모-교사 협력관계 26 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27 3. 연구절차 28 가. 예비조사 28 나. 본 조사 29 4.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1 가. 부모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1 나. 영아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2 2.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4 가. 부모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5 나. 영아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7 3.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39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2. 결론 및 제언 46 참 고 문 헌 48 부 록 5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Young Ju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7.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8861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768 | - |
dc.subject.keyword | 협력관계 | - |
dc.subject.keyword | 기본생활습관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