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김영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3:20Z-
dc.date.available2018-11-08T08:23:20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76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7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결과에서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수준은 정보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상관이 가장 높은 요인은 성인관계라는 점에서 어린이집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시도하고 노력해 볼 가치가 있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부모와 교사가 단순히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추구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협력이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부모-교사 간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인식하 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개념 및 중요성 8 가.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개념 8 나.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중요성 9 2.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및 중요성 12 가.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12 나.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성 13 다. 기본생활습관의 내용 16 3.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가. 부모의 일반적 배경 22 나. 영아의 일반적 배경 25 2. 연구도구 26 가. 부모-교사 협력관계 26 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27 3. 연구절차 28 가. 예비조사 28 나. 본 조사 29 4.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1 가. 부모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1 나. 영아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2 2.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4 가. 부모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5 나. 영아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7 3.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39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2. 결론 및 제언 46 참 고 문 헌 48 부 록 5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Young Ju-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1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768-
dc.subject.keyword협력관계-
dc.subject.keyword기본생활습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