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속도로 휴게소 혼잡지표 개발

Author(s)
김해
Advisor
윤일수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고속도로휴게소빅데이터혼잡지표혼잡도
Abstract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속도로의 교통 소통과 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설로 휴게소에 대한 혼잡을 고속도로 이용객에게 사전에 알려주어 적절히 분산되도록 관리하는 교통운영 전략이 필요하나, 휴게소를 진출입하는 차량이나 이용인원을 측정할 수 있는 수집장치와 데이터의 부재로 인해 휴게소에 대한 혼잡도 측정과 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 빅데이터인 이동통신사의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휴게소 혼잡지표를 개발하였다. 휴게소 혼잡지표로 휴게소 유동인구를 휴게소 건물면적으로 나눈 ‘휴게소 밀도’와 휴게소 유동인구를 휴게소 수용인구로 나눈 ‘휴게소 유동인구 V/c’, 두 가지를 대안으로 개발하였으며, 이 중 이해가 용이하고 용량값과 비교할 수 있는 ‘휴게소 유동인구 V/c’를 휴게소 혼잡지표로 최종 선정하였다. 휴게소 혼잡도 등급은 이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여유’, ‘약간혼잡’, ‘혼잡’의 3단계로 설정하였으며, 휴게소 혼잡지표의 분포를 고려하여 지표값이 50% 이하인 경우에는 ‘여유’, 50~70%인 경우에는 ‘약간혼잡’, 70% 초과인 경우에는 ‘혼잡’으로 등급 기준값을 설정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휴게소 혼잡지표를 고속도로 교통 관리와 휴게소 관리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지속적으로 휴게소 혼잡도 분석과 정보제공에 활용하기 위한 휴게소 혼잡지표 발전방안을 같이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65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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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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