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고속화도로의 건설이 증대되면서 기존도로와의 원활한 연결 및 접속을 위한 인터체인지의 설계가 교통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결정하고 있다. 도시부에서는 용지면적이 비교적 적게 들고 공사비용이 타 형식에 비해 저렴하여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를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기존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는 인접한 두 개의 평면교차로가 수반됨에 따라 교통용량 감소 및 교통의 연속성을 저하하여 운영 및 안전상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의 한계를 보완한 대체교차로로 최근 미국에서 그 효과를 인정하고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분기형 다이아몬드교차로(Diverging Diamond Interchange, 이하 DDI)의 개념과 설계기법을 소개하였으며,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인 VISSIM과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SSAM)을 활용하여 국내 운영 중인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를 대상으로 DDI 적용에 따른 이동 및 안전상의 효과를 검정하였다. 또한 전체 교통량 변화 및 좌회전 교통량 비율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교통량 변화에 따른 DDI의 운영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DDI 운영에 따라 평균지체시간 및 상충횟수가 감소하여 이동성과 안전성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본 연구는 DDI의 세부적인 설계기법을 비롯하여 익숙하지 않은 통행패턴으로 인한 운전자의 심리적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 DDI의 안전하고 원활한 국내도입을 위해서는 설계적 요소 및 국내 여건에 맞는 운영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향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