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공감 및 동정 척도(AMES)의 타당화

Subtitle
공감과 동정의 개념적 차별성을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A Validation Study of Adolescent Measure of Empathy and Sympathy: Focused on Conceptual Difference between Empathy and Sympathy
Author(s)
송수현
Alternative Author(s)
Suhyeon Song
Advisor
신희천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8
Language
kor
Keyword
공감동정친사회적 행동CU특질
Abstract
본 연구는 다차원 개념인 공감의 하요소 공감과 동정의 개념 차이에 하여 소개하고 기존 청소년 공감 척도들의 한계을 보완할 수 있는 척도인 청소년 공감 동정 척도(Adolescent Measure of Empathy and Sympathy)를 타당화하고자 하다. 370개의 표본을 가지고 탐색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지 공감과 정서 공감 그리고 동정의 3요인이 합 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371개의 표본을 가지고 확인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에서 양호한 모형 합도가 나타났으며 3요인 모형이 단일 요인과 2요인 모형에 비해서 더 간명하다는 결과를 확인하다. 다음으로, 확인 요인분석의 표본 타당도 검증을 한 문항에 응답한 290개의 표본을 가지고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다. 검증 결과, 청소년 공감 동정 척도의 수렴 타당도, 변별 타당도, 거련 타당도, 증분 타당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으로 보았을 때, 한국 청소년 공감 동정 척도는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척도라는 것이 밝졌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 제한에 하여 논의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6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