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이용자의 속도 민감도 측정을 통한 하이패스차로 적정 속도 산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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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윤일수 | - |
dc.contributor.author | 남승태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3:1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3:11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71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4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고속도로 영업소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를 분석한 결과, 95%의 차량이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인 30km/h 보다 높은 속도로 주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 하이패스 차로를 통행한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운전자들은 제한속도에 맞춰 감속하여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으나, 실제 통과속도는 제한속도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가격 민감도 측정법(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PSM)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변형하여 교통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전자들이 어느 정도의 속도까지를 자신이 허용할 수 있는 통행속도로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본선형 영업소의 경우 운전자들이 39~59km/h를 교통안전에 대한 염려 없이 이용 가능한 통과속도 범위로 인식하고, IC형 영업소의 경우 38~53km/h로 분석되었다. 즉, IC형 영업소의 하이패스 차로가 본선형 영업소의 하이패스 차로에 비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선형과 IC형 영업소 모두 운전자들은 자신들이 안전한 상태에서 주행가능하리라 생각하는 속도보다 현 하이패스 차로의 제한속도(30km/h)가 낮기 때문에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주행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또한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 상향에 따른 지불의사액을 조건부 가치 측정법(contingent value method, CVM)을 이용하여 살펴본 결과 연간 185.3억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하이패스 차로 제한 속도를 상향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 대응하기 위하여 교통시설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사항들과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 결정에 있어 운전자의 교통안전 인식을 파악해 보고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통행하는 현 하이패스 차로 통행특성을 설명하고, 더 나아가서는 주행속도를 감안한 제한속도를 현실화 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4 1. 시간적 범위 4 2. 공간적 범위 4 3. 내용적 범위 4 제3절 연구의 수행절차 6 제2장 관련 이론 및 기존 연구 고찰 7 제1절 하이패스 시스템 현황 7 1. 하이패스 개요 7 2. 하이패스 제한속도 기준 9 3. 하이패스 차로 설계기준 11 4. 스마트톨링 도입 계획 12 5. 글로벌 ETCS 운영 현황 14 6. 하이패스 전용차로 통과속도 관련 기존 연구 고찰 17 제2절 가격 민감도 측정법 19 1. 가격 민감도 측정법의 정의 19 2. PSM의 본 연구 적용방법 24 3. 관련 연구 고찰 27 제3절 조건부 가치 측정법 28 1. 조건부 가치 측정법의 정의 28 2. CVM 추정모형 29 3. 관련 연구 고찰 31 제4절 하이패스 차로 운영 관련 기존 연구 33 1. 하이패스 안전시설 개선방안 연구 33 2.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 상향 검토 34 3. 하이패스 차로 적정 제한속도 전략 수립 연구 37 제5절 본 연구의 차별성 39 제3장 하이패스 이용 관련 기초 자료 분석 41 제1절 하이패스 현황 41 1. 하이패스 도입 관련 주요 경위 41 2. 하이패스 설치 및 운영 현황 42 제2절 하이패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 기초 분석 46 제3절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 분석 48 1.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 분석 48 2. 설문조사를 이용한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 분석 50 제4장 PSM을 이용한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 분석 54 제1절 분석 개요 54 제2절 영업소 형태별 통과속도 산정결과 54 1. 본선형 영업소 54 2. IC형 영업소 57 3. 영업소 형태별 통과속도 비교 결과 58 제3절 하이패스 통과 위험도에 따른 통과속도 산정 결과 61 1. 본선형 영업소 61 2. IC형 영업소 64 3. 하이패스 통과 위험도별 통과속도 비교 결과 67 제5장 하이패스 적정 속도 조정에 따른 지불의사액 추정 68 제1절 CVM 도입 배경 68 제2절 CVM 설문조사 69 1. 설문조사 설계 69 2. 본 설문조사 결과 73 제3절 지불의사금액 추정 결과 79 1. WTP 추정 방법 79 2. 공변량을 포함한 모형 추정 결과 79 3. WTP 추정 결과 81 4. 연간 WTP 추정결과 83 제6장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 조정에 따른 안전성 제고방안 84 제1절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 상향을 위한 기본방향 84 제2절 단계적 적용방안 86 1. 의사처리 결정과정 86 2. 도로시설물 현황 87 3. 검토 결과 94 제3절 정책적 제언 97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8 제1절 결론 9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1 참고문헌 102 부록 10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도로이용자의 속도 민감도 측정을 통한 하이패스차로 적정 속도 산정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77069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719 | - |
dc.subject.keyword | 고속도로 하이패스 | - |
dc.subject.keyword | 속도민감도 | - |
dc.subject.keyword | CV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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