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에서는 트위터에서 가장 처음에 도입되었으며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유투브, 핀터레스트 등 대부분의 소셜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있다.
해시태그는 키워드 중심으로 정보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여 대량의 데이터 속에서 특정 콘텐츠 확산에 큰 역할을 한다. 해시태그 검색의 연결로 또 다른 네트워크가 형성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로인해 자신의 기호에 맞춘 정보 공유와 함께 기업의 마케팅 광고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활발한 해시태그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본인 콘텐츠를 공유 목적이 아닌 관리 목적으로 활용할 방법이 현재로써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시간 흐름순의 역순으로만 글이 나열되어 콘텐츠의 개수가 증가되면 정보를 찾기 힘들고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포스팅 글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 콘텐츠를 관리하고 활용할 목적으로 본인 콘텐츠를 검색하고 그 결과 인기 검색어 및 포스팅 글의 인기 순위 리스트를 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구현함으로써 실험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SNS에서 더욱 적합한 방식이 어떠한 것인지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