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생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이 재 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전 유 영)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생태교육의 실태, 생태교육 시 장애요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에서 실시 가능한 생태교육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생태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에서 생태교육 시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에서 실시 가능한 생태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군포시, 수원시, 안산시, 오산시, 용인시, 화성시의 아파트 단지 내 위치한 어린이집 50곳을 임의 표집 한 후 어린이집 원장,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 기간은 2016년 3월 14일부터 3월 27일까지 총 2주 동안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205부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202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생태교육의 실태와 장애요인, 그리고 효과적인 생태교육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χ2(Chi-square)검증과 t-test(검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생태교육의 실태를 알아보면,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원장 및 교사들은 대부분 생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생태교육을 실시하는 목적은 대부분 자연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원장 및 교사들이 아파트 단지 내에서 생태교육을 실시 할 때 어린이집 주변 환경의 여건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고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태교육을 대부분 일시적으로나마 실시하고 있었다.
둘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에서 생태교육 시 장애요인을 알아보면,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원장 및 교사들은 생태교육 운영 시 생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여건이 조성되지 않았다고 응답하였고, 단지 내 입주민이 대부분 생태교육 운영을 제한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가정어린이집은 관리동 어린이집보다 생태교육 운영 시 환경의 제약을 더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에서 실시 가능한 생태교육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면,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생태운영 시 가장 필요한 협조 인력으로 가정 어린이집과 관리동 어린이집에서 공통적으로 단지 내 입주민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생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가까운 지역사회의 환경조성 지원이 가장 필요하고 그 다음으로는 생태교육 프로그램, 안전한 실외활동을 위한 보조교사 지원도 필요하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