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자율장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즉 장애요인을 찾아 분석하여 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자율장학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장학정책이 수립되는데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로 경기도 5개 지역(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안산시, 시흥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수업 개선을 위한 어린이집 장애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어린이집에서의 자율장학 경험은 있으나 자율장학의 실행은 기간에 따라 거의 실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어린이집에서의 자율장학은 원활하게 실행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수업개선을 위한 어린이집 자율장학 실시의 장애요인 중 가장 큰 장애요인은 시간적 장애요인, 환경적 장애요인, 행정적 장애요인, 교사 개인적(전문성/심리적 부담감) 장애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 자율장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이 논의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