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학교육의 필요성과 내면화에 관하여 알아보고 문학수업에 능숙한 교사의 교수 내용 지식을 서답형 설문 조사를 통하여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문학의 내면화에 적절한 교수 내용 지식은 무엇이었는지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문학수업에 능숙한 교사의 교수 내용 지식을 들여다봄으로써 문학교육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삶속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삶에 적용하여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교사들이 되도록 하는데 이 연구에 목적이 있다.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읽는 중에도 교육적 효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문학 자체가 교육적 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문학을 학교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교육이라는 것은 가치가 있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의도적으로 계획된 변화이다. 문학교육도 학습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더 많은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도적이고 계획된 것이다.
구인환이 말한 내면화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체계를 내적으로 조직화하고 그것을 자신의 인격 속으로 용해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학습자가 조금 더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의미 있는 가치를 인격 속으로 용해시키는 문학교육은 교사의 각자의 자질에 따른 교수 내용 지식에 맡겨져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현재는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많은 전환을 하고 있다. 교수 학습방법을 보더라도 반응중심, 대화중심 등의 교수법이 연구되고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수법으로 수업한다고 해서 다양한 변인을 가진 학습자의 환경과 특성에 무조건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가 학습자가 처한 상황과 다양성에 맞추어 좀 더 넓은 안목을 가지고 수업을 구상하고 계획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숙한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을 알아보아 능숙하지 못한 교사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사의 PCK요소에는 교과내용지식, 교수학습 방법지식, 상황지식이 있다. 교과 내용지식에는 지향점과 교과내용이 포함되고, 교수학습 방법지식은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가 포함되고, 상황지식은 학생에 대한 이해와 학생을 둘러싼 모든 환경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이렇게 세분화된 내용을 문학교육의 내면화에 대입하여 내면화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수 내용지식을 조사하였다.
문학교사의 PCK에 대한 연구는 시작 단계에 있다. 특별히 국어과 중에서도 문학의 내면화를 위한 교사의 PCK 연구는 학습자의 삶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변화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닐 것이다. 앞으로도 더욱 세분화되고 깊이 있는 후속 연구를 통해서 문학교육의 내면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