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과학교육 실험 연구 동향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태-
dc.contributor.author조현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16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16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27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22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1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과학교육 실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2005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중 과학교육 실험 연구와 관련된 108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 방법적, 연구 내용적, 연구 결과적 분석 준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적 동향에서 101명~15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실험 연구가 가장 많았고, 50명 이내와 51~100명인 실험 연구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연구대상자의 수가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학교,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연구 설계에서 통제집단 사전사후설계를 가장 선호하였다. 측정도구로 검사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또한 측정방법은 선택적으로 사용하였는데 면담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측정방법을 사용하는 연구 논문의 수는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실험 연구 통계기법으로는 t검증 활용도가 가장 높았다. 연구 내용적 동향은 실험 연구 기간이 4주 이내를 가장 선호하였고, 연구 기간이 5주~8주인 연구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것으로 보아 과학교육 실험 연구 기간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험 연구에서 독립변인은 교수매체활용을 가장 선호하였고, 종속변인으로는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과학교육 실험 연구 분야는 화학 분야가 가장 많았고 물리와 화학, 화학과 생물 등과 같이 혼합형의 연구 분야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결과적 동향은 효과크기가 0.2이상 0.5미만의 작은 효과를 나타낸 실험 연구가 가장 많았고 효과크기가 0.8이상의 큰 효과를 나타낸 실험 연구가 급격히 증가함으로 점차 큰 효과를 보이는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의수준이 5%인 연구가 가장 많았고, 유의수준 1%, 유의수준 0.1%인 연구 결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연구 결과가 줄어드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과학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연구가 꾸준히 연구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도 과학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과학교육에서 실험 연구가 늘어남에 따라 학문적이고 실제적으로 활용성이 높은 실험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하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가. 실험 연구 3 나. 연구 동향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가. 실험 연구의 정의와 목적 5 나. 실험 연구의 특징 6 1) 독립변인의 조작 6 2) 변인과 조건의 통제 7 가) 변인 7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7 다) 조건의 통제 8 3) 실험실 실험과 현장 실험 8 다. 실험설계의 유형 9 1) 준실험설계 9 가)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10 나)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10 2) 진실험설계 11 가)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12 나) 통제집단 사후검사설계 12 라. 자료의 메타통계분석 13 1) 효과크기 14 2) 유의수준 15 마. 통계적 분석방법 16 1) t검증 16 2) F검증 16 3) 분산분석 17 4) 비모수통계검증 17 2. 선행 연구 18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방법 및 절차 22 3. 자료 분석 및 분류 기준틀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연구 방법에 따른 분석 28 가. 연구대상 인원에 따른 분석 28 나. 학교 급에 따른 분석 31 다. 연구대상 특성에 따른 분석 33 라. 실험 설계 방법에 따른 분석 36 마. 측정도구 종류에 따른 분석 38 바. 측정방법 사용 유무에 따른 분석 41 사. 통계기법의 종류에 따른 분석 45 2. 연구 내용에 따른 분석 48 가. 연구 기간에 따른 분석 48 나. 독립변인에 따른 분석 51 다. 종속변인에 따른 분석 55 라. 연구 분야에 따른 분석 58 3. 연구 결과에 따른 분석 60 가. 효과크기에 따른 분석 60 나. 유의수준에 따른 분석 62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과학교육 실험 연구 동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rends of Experimental Studies on Science Education Published in Journals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8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788-
dc.subject.keyword과학교육-
dc.subject.keyword실험 연구-
dc.subject.keyword연구 동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