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과정의 개인차 측정을 위한 인지 측정 모듈의 구축

Alternative Title
Kim, Youngjun
Author(s)
김영준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jun
Advisor
김영진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2
Language
kor
Keyword
개인차인지 과정인지 증진측정 모듈훈련 효과
Abstract
이른바 ‘인지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1960년대에 인간의 내적 심리과정이 연구 대상이 된 이래, 수많은 인지 과제들이 연구되었다. 본 연구는 인지 기능을 연구하 기 위해 사용된 인지 과제들을 사용하여 측정한 인지 과정의 개인차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인지 능력의 요인 구조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검사 과제가 설명하 는 개인차에 기반을 둔 Carroll의 위계적 인지 능력 구조 모형과 대학생들에게 요 구되는 역량과 인지 과제들을 게임화한 뇌 훈련 소프트웨어들을 검토하였다. 연구 1에서 공학적 접근으로 개략적인 인지 영역을 정의하였고, 각 영역에 해당 하는 다양한 인지 과제들을 수집하였고, 인지 과정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 한 측정 모듈을 구축하고 그 모듈을 평가하였다. 또한 모듈을 구서하는 인지 과제 들의 신뢰도를 일반화가능성 이론(generalizability theory)에 근거하여 평가하였 다. 연구 2에서는 인지 측정 모듈의 활용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시도로 인지 과제 의 정확도와 반응시간 측정값과 이 두 측정값을 합친 조합 점수 중에 어느 것이 개인차를 더 잘 나타내는 측정값인지를 비교 평가하였다. 아울러 개인차의 효과크 기를 기준으로 인지 측정 모듈을 비교 평가하였다. 연구 3에서는 인지 측정 모듈의 훈련 효과를 검증하였고, 구축된 인지 측정 모 듈이 측정하는 인지 능력의 의미를 평가하기 위하여 Baddeley의 작업기억 모형과 Carroll의 위계 모형과 비교하였다. 측정된 조합점수를 이용하여 인지 측정 과제의 위계적 요인 구조를 추출하여, 작업기억 모형과 인지 위계 모형과 비교하였다. 또 한 추출된 인지 모형에 기반을 둔 자료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참가자의 특성을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측정 과제 선택 절차, 조합 점수, 측정 과제의 요인 모형, 훈련 효 과를 요약하였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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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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