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적응력이 있는 직업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학 교육현장에서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현장실습이 필수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치위생과
현장실습은 현장실습운영 전반에 관련된 현장실습운영 규정,표준화되고 통일된 운
영 매뉴얼,운영 지침,적절한 운영평가기준 및 평가지표의 부재로 발전적인 변화가
없었다.치위생과에서 운영되고 있는 현장실습은 실습기관에서 주도적으로 실습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으로 현장실습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 실습기관마다 실습
내용과 환경을 표준화하고 운영지침 및 평가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다각적
인 노력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현장실습의 만족도 향상과 효율적인 현장실습운영을 위한
질 관리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평가기준
의 내용구성은 선행연구물,현장실습과정 분석,실습참여 학생 대상의 개방형 질문,
실습기관 대상의 현장실습운영에 대한 설문조사,학생과 실습기관의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에서의 문제사항과 요구사항 중 주요내용과 중복되는 내용을 추
출하였고,추출한 내용은 학생,실습기관,학교를 대상으로 분류한 후 현장실습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로직(logic)모형의 투입(input),
활동(activities),결과(outcomes),효과(impacts)의 단계를 활용하여 63문항의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로직모형은 평가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사항을 모니터링 하기에 적
합한 모형으로 현장실습운영의 전반적인 단계에 걸쳐 내재되어 있는 작동원리를 바
탕으로 평가기준을 논리적이고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이고 실효성
이 있는 평가기준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로직모형의 평가단계를 활용하였다.
로직모형을 이용하여 구성된 내용은 현장실습운영 관리에 대한 넓은 식견과 안
목을 소지한 현장실습담당 교수,실습기관 실습운영자,실습을 종료한 학생을 대상
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평가기준을 수정 보완하였고 각 대학 현장실습운영 담당
교수 30인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49문항의 평
가기준이 개발되었다.개발된 평가기준의 구성타당도 검증은 각 대학 현장실습 관
리담당교수 23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5
영역 42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평가기준이 도출되었다.
평가기준은 운영계획평가 10문항,실습기관 실습지도평가 10문항,학과의 실습
지도평가 10문항,실습결과 및 활용평가 7문항,실습효과평가 5문항으로 구성하였으
며 42개 문항에 대한 영역별 신뢰도 검증 결과 Cronbach’sα는 .954로 나타나 측정
도구로서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에서 현장실습운영의 질 관리를 평가할 수 있는 자체 평가
기준으로 처음 시도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또한 기존에 작성된 평가기준을 토
대로 평가기준을 도출한 것이 아니라 현장실습에 직접 참여한 학생과 실습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에 관련된 문제점 및 요구도에
관한 사전진단 내용을 추출하여 평가기준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현실적인 평가기준
이라 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기준을 현장실습운영 과정을 단
계별로 점검하는 체크리스트로 사용한다면 운영상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개선하
여 현장실습운영의 표준화 및 효율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