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직모형에 근거한 치위생과 현장실습운영 질 관리 평가기준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장미화-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0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07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11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198-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2015. 2-
dc.description.abstract현장적응력이 있는 직업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학 교육현장에서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현장실습이 필수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치위생과 현장실습은 현장실습운영 전반에 관련된 현장실습운영 규정,표준화되고 통일된 운 영 매뉴얼,운영 지침,적절한 운영평가기준 및 평가지표의 부재로 발전적인 변화가 없었다.치위생과에서 운영되고 있는 현장실습은 실습기관에서 주도적으로 실습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으로 현장실습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 실습기관마다 실습 내용과 환경을 표준화하고 운영지침 및 평가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다각적 인 노력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현장실습의 만족도 향상과 효율적인 현장실습운영을 위한 질 관리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평가기준 의 내용구성은 선행연구물,현장실습과정 분석,실습참여 학생 대상의 개방형 질문, 실습기관 대상의 현장실습운영에 대한 설문조사,학생과 실습기관의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에서의 문제사항과 요구사항 중 주요내용과 중복되는 내용을 추 출하였고,추출한 내용은 학생,실습기관,학교를 대상으로 분류한 후 현장실습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로직(logic)모형의 투입(input), 활동(activities),결과(outcomes),효과(impacts)의 단계를 활용하여 63문항의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로직모형은 평가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사항을 모니터링 하기에 적 합한 모형으로 현장실습운영의 전반적인 단계에 걸쳐 내재되어 있는 작동원리를 바 탕으로 평가기준을 논리적이고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이고 실효성 이 있는 평가기준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로직모형의 평가단계를 활용하였다. 로직모형을 이용하여 구성된 내용은 현장실습운영 관리에 대한 넓은 식견과 안 목을 소지한 현장실습담당 교수,실습기관 실습운영자,실습을 종료한 학생을 대상 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평가기준을 수정 보완하였고 각 대학 현장실습운영 담당 교수 30인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49문항의 평 가기준이 개발되었다.개발된 평가기준의 구성타당도 검증은 각 대학 현장실습 관 리담당교수 23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5 영역 42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평가기준이 도출되었다. 평가기준은 운영계획평가 10문항,실습기관 실습지도평가 10문항,학과의 실습 지도평가 10문항,실습결과 및 활용평가 7문항,실습효과평가 5문항으로 구성하였으 며 42개 문항에 대한 영역별 신뢰도 검증 결과 Cronbach’sα는 .954로 나타나 측정 도구로서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에서 현장실습운영의 질 관리를 평가할 수 있는 자체 평가 기준으로 처음 시도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또한 기존에 작성된 평가기준을 토 대로 평가기준을 도출한 것이 아니라 현장실습에 직접 참여한 학생과 실습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에 관련된 문제점 및 요구도에 관한 사전진단 내용을 추출하여 평가기준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현실적인 평가기준 이라 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기준을 현장실습운영 과정을 단 계별로 점검하는 체크리스트로 사용한다면 운영상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개선하 여 현장실습운영의 표준화 및 효율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가. 치위생과 현장실습 6 나. 평가기준 6 II. 이론적 배경 7 1. 치위생과 교육과정 7 가. 치위생과 교육과정의 운영형태 및 내용 7 나. 치위생과 교육의 발전과정 12 2. 치위생과 현장실습 15 가. 현장실습운영 형태 및 내용 15 나. 치위생과 현장실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3. 현장실습 평가 26 가. 현장실습 평가모형 탐색 26 나. 로직모형의 평가단계 28 다. 평가기준 개발 및 구성내용 35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 참여대상 42 가. 사전조사 42 나. 본 조사 43 3. 평가기준개발 절차 및 내용 45 가. 평가기준 초안의 평가영역 및 내용구성 45 나. 예비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증 59 다. 본 문항의 구성타당도 검증 60 4. 자료분석 61 IV. 연구결과 63 1. 평가기준 기초 구성내용 63 가. 실습참여태도 개선 66 나. 실습운영체계 개선 66 다. 실습지도 개선 67 라. 취업 및 지속적인 교류방안 모색 68 2. 평가기준 초안내용 도출 69 3. 내용타당도 검증 72 가. 전문가 면담 72 나. 사전조사 82 4. 본 조사를 통한 구성타당도 검증 89 가. 상관관계분석 89 나. 탐색적 요인분석 90 다. 최종 평가기준 93 라. 평가기준 개발단계에 따른 평가기준 변화 96 마. 측정변수의 신뢰도 98 5. 현장실습운영 평가기준에 대한 중요도 인식 98 가. 평가기준에 대한 중요도 인식 분석 98 나. 배경변인별 평가기준안의 중요도 인식 차이 101 V. 논의 및 결론 104 1. 논의 104 가. 현장실습운영 질 관리평가기준의 내용 104 나. 평가기준의 타당도 검증 113 다. 평가기준의 활용방안 114 2. 결론 및 제언 115 가. 결론 115 나. 제언 117 참고문헌 118 부 록 127 Abstract 14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로직모형에 근거한 치위생과 현장실습운영 질 관리 평가기준 개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69577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113-
dc.subject.keyword치위생과-
dc.subject.keyword로직모형-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ducation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