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변화와 함께 교육의 패러다임은 평생교육에서 추구하는 자아실현의 가치에 관하여 사회 문화적 재검토를 요청하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실존주의 교육 관점으로 접근하여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자아실현으로서 삶의 질적 변화를 이루어 가는「대화」와「만남」의 평생 교육학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방법을 선택한 연구로서 보다 더 깊이 있는 교육현상과 교육행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교육의 본래성에 관한 이해를 위해 아주대학교 중앙 도서관 홈페이지 상단의 e-Resource 및 하단의 ‘학술 정보 관련 사이트 보기’를 접촉하여 KERIS학술 정보연구서비스·국가지식포탈·국회도서관·국가전자도서관 등에서 본 연구의 주요어와 연관된 학위·학술 논문 및 교육학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각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통합적인「대화」와「만남」의 평생 교육학적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주요어: 실존주의 교육, 대화, 만남, 비연속 형식교육, 대화와 소통의 평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