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과학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문은표 | - |
dc.contributor.author | 최우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1:1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1:14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70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95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수업 유도와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이 배움 중심수업 방법으로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P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 134명이다.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구과학I의 I소중한 지구 3.아름다운 한반도 3).열과 압력이 만든 암석과 지형 단원을 중심으로 실시한 2차시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를 조사한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학생들의 다양한 변인들에 의해 약간의 차이는 보이지만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수업을 전시 수업으로 사용했을 때가 사후 수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론식 수업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모든 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와 표현으로 재구성하여 마인드맵으로 표하는 것에 매우 만족했다. 셋째,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함께 사용한 수업 방식을 자신의 학습법으로 사용했을 경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장점만을 잘 활용한다면 학생 교사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교사와 학생 모두 만족한 수업이 될 때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가 형성될 것이고 학생의 수업 태도와 학업성적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배움 중심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고 배움의 진정한 본질을 깨닫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ⅰ 표차례ⅲ 국문초록ⅳ Ⅰ.서론 1 1.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2.연구 문제 3 1.3.연구의 제한점 3 1.4.기대효과 4 Ⅱ.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5 1.1.이론적 배경 5 1.1.가.배움 중심수업 5 1.1.나.브레인스토밍 6 1.1.다.마인드맵 8 1.2.선행연구 10 Ⅲ.연구 방법 및 절차 12 1.1.연구대상 12 1.2.연구절차 13 1.3.수업도구 14 1.3.가.단원의 개요 14 1.3.나.교수-학습 지구과학I 수업지도안 16 Ⅳ.연구결과 및 논의 27 1.1.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수업 27 1.1.가.브레인스토밍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조사 27 1.1.나.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 조사 28 1.2.마인드맵을 이용한 수업 37 1.2.가.마인드맵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조사 37 1.2.나.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 조사 38 1.3.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 43 Ⅴ.결론 및 제언 46 1.1. 결론 46 1.2. 제언 51 참고문언52 부록 5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과학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with utilizing brainstorming and mind map for science class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54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705 | - |
dc.subject.keyword | 브레인스토밍 | - |
dc.subject.keyword | 마인드맵 | - |
dc.title.subtitle | 고등학교 1학년 자구과학I 수업을 대상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