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Author(s)
박은희
Advisor
박남숙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8
Language
kor
Keyword
양육태도대인관계문제자아존중감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 상담 및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 및 대인관계문제의 해결과 감소에 도움을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403명(남 196명, 여 207명)이었으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측정을 위하여 오성심과 이종승(1982)이 Shaefer의 애정-적대, 자율-통제의 두 차원과 정원식의 성취-비성취, Hebb와 Benstein의 합리-비합리적 태도를 종합하여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대인관계문제 측정을 위해서는 김영환 등(2002)이 표준화한 한국형대인관계문제 원형척도의 단축형을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 측정을 위하여 Rosenberg(1965)의 자존감 척도를 고려대학교 부설 행동과학연구소(2000)에서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들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는 부와 모 모두 애정차원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가 애정적 태도를 지닐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높았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부는 합리차원의 양육태도가, 모는 애정차원의 양육태도가 가장 높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가 합리적 양육태도를 가질수록, 모가 애정적 양육태도를 가질수록 아동의 대인관계문제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문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태도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부의 경우 성취차원, 모의 경우 자율차원만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부의 경우 합리차원, 모는 애정차원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대인관계문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부의 합리차원과 모의 애정차원의 양육태도 각각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부의 성취차원과 모의 자율차원의 양육태도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의 성취차원에서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의 자율차원에서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도의 하위영역에서 부와 모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인관계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상담과 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특정 지역의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시행하였기 때문에 모든 아동에게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양육태도에 대한 아동의 주관적인 지각을 측정하였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하다는 제한점이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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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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