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청소년기 구강관리습관은 일생을 통하여 관리해야 되기 때문에 잘못된 인식을 바
로 잡아주고 제대로 된 지식을 습득시켜 주어야 한다.고등학생의 경우 학업적인
문제 때문에 구강보건교육이 취약하므로 식이조절 및 올바른 잇솔질 관련 교육보다
구강보건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남지역 고등학생의 구강보건실태를 조사하여 구강보건지식수
준에 따른 일반적 특성,구강건강행태,주관적 구강건강상태,구강보건교육의 관련
성을 파악함으로써,고등학생의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
다.본 연구는 호남지역의 'T'고등학교 15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통계 프로그램
(PASW 18.0,SPSSInc.,Chicago,IL,USA)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카이제곱분석,일
원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구강보건지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일반적 특성(연령,성적,계층)에 유의한 차
이가 있었다.
둘째,구강보건지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중 치아건강상태를 가
장 중요하게 여겼다.
셋째,구강보건지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구강건강행태(치과방문경험,1일 잇솔질 횟
수)가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넷째,학생들의 과반수 이상이 학교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었으나,실제 치아건강
중요성에 대한 영향력은 학교교육이 오히려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학생들의 잇솔질과 충치에 대한 지식 수준은 높았으나,치실 등과 같은 구
강보조용품이나 치석제거 및 치주질환에 대한 지식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 iii -
구강보건지식 수준이 높을수록 구강건강상태가 긍정적이었으나,학교 교육이 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따라서 고등학생들의 치아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잇
솔질이나 충치에 국한되지 않고,구강보조용품과 치석제거 및 치주질환 등 더 넓은
영역으로 교육내용을 확장시킬 필요가 있으며,학교구강교육의 필요성을 학생들에
게 일깨워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