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가 지각하는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직무스트레스 사이의 관계

Author(s)
이소영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8
Language
kor
Keyword
학부모의사소통직무스트레스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와 학부모간 의사소통과 이로 인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사와 학부모간 적절한 의사소통의 방식과 이로 인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함으로 유아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화성, 수원, 안산지역에 근무하는 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 시설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8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 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다라 빈도분석,기술통계,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개인변인 특성에 따른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 학부모와 관련 된 어려움이 높게 나타났으며, 기혼교사보다 미혼교사가, 그리고 교사의 경력이 짧고 교사의 연령이 낮을수록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높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에 있어서는 업무과부하 관련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급여불공정스트레스, 결혼유무에 있어서 미혼교사가 출퇴근여건 스트레스, 기관유형에 있어서 국공립어린이집 교사가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는 교사자신과의 어려움, 부모와 관련된 어려움, 어린이집과 관련 된 어려움 하위 요인과 모두 유의미히나 정적관계를 보였다. 즉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일수록 전체 스트레스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론을 볼 때 보육교사는 직무 중에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 가운데 특별히 학부모와 관련하여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 결과 보육교사는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런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이루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도 어려움을 가져오게 된다. 보육교사가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오는 어려움을 해결방안을 찾고, 어린이집에서 프로그램이나 연수를 통해 소통의 기술을 배우고, 학부모 간 관계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겠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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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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