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과학적 태도, 과학 진로지향도 및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on the Scientific Attitudes, and Science Career Orientation, Leadership of Scientif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과학영재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 진로지향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조사하는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C고등학교 부설 영재학급의 2학년 19명이고, 3단계의 영재선발 과정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과학적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과학적 태도의 하위영역에서도 개방성을 제외한 6가지 영역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교사의 역할이 최소한으로 축소되어 진행자, 조언자, 촉진자, 코치의 역할만을 하고, 모든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가 학습의 중심이 되어 기존의 지식과 새로 알아야 할 지식, 정보를 주도적으로 찾아보고 연결하면서 끈기성, 창의성, 자진성 등이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개방성에 있어서는 자기주장이 강한 영재의 정의적 특성이 짧은 시간 안에 변화하기는 다소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둘째, PBL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과학 진로지향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과학 진로지향도 4개 하위영역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PBL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리더십 전체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리더십의 1차 요인인 개인 내 특성과 개인 외 특성에서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학생들의 사후 소감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소그룹으로 PBL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대인관계능력, 타인과 공동체 배려, 과제 책임감, 비전과 자신감 등 2차 요인 전 영역이 고르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PBL 프로그램은 과학영재의 리더십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