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유아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주후 | - |
dc.contributor.author | 최봉례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0:5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0:59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18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9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분석하고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직무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현직 유아교사 34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연구문제 2는 유아교사 344명중 현재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 16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살펴보았을 때 업무관련 스트레스에서는 ‘사소한 사고에도 모두 교사의 책임으로 돌릴 때’ 평균 3.5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 ‘급한 용무가 있어도 시간을 내기 어려울 때’ 평균 3.51, 행정관련 스트레스 ‘교구의 지원이 적을 때’ 평균 2.73이다. 학부모관련 스트레스는 ‘예민하거나 예의 없는 학부모를 만났을 때’ 평균 3.82, 원아관련 스트레스 ‘영유아들 마음대로 수업시간에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니려고 할 때’ 평균 3.08, 환경관련 스트레스‘ 낮은 사회적 인식 때문에’ 평균 3.70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를 다문화가정 유아의 지도 경험유무, 현재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여부, 다문화교육 연수유무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와 없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서 업무관련 스트레스,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 행정관련 스트레스, 원아관련 스트레스는 통계상 유의하지 않게 나왔고,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환경관련 스트레스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와 지도하지 않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수경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에 대해 살펴보면, 모든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 보수, 근무시간의 배경변인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령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평균으로 살펴보면 환경관련 스트레스 3.42,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3.41로 다른 영역에 비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학력별로 비교해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고졸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는 전체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력에 따라서는 학부모관련 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다른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보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살펴보면 업무관련 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다른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보면 업무관련 스트레스, 행정관련 스트레스,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원아관련 스트레스, 환경관련 스트레스, 전체직무 스트레스는 통계상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다문화 가정 6 가. 다문화가정의 개념 6 나. 다문화가정의 실태 7 다. 다문화 가정 유아 10 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3 가. 유아교사의 역할 13 나.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5 다.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17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6 4. 자료분석 27 Ⅳ. 연구결과 28 1.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관련 경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28 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8 나.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 경험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31 다.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 여부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32 라. 다문화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3 2.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4 가.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4 나.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6 다.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7 라. 유아교사의 보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9 마. 유아교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40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가.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관련 경험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42 나.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45 2. 결론 및 제언 48 가. 결론 48 나.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다문화가정 유아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50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188 | - |
dc.subject.keyword |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 | - |
dc.subject.keyword |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