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호작용과 교사효능감이 행복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로 교사-학생 상호작용척도, 교사-학부모 상호작용척도, 교사효능감척도, 행복감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독립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 사후검정 방법인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등교사의 학생 상호작용은 성별, 담당학년, 보직경력, 교직경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교사와 학부모 상호작용은 보직경력과 교육경력이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학생 및 학부모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행복감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하위변인은 보직경력이었다. 둘째,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사-학부모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학생 및 학부모 상호작용과 교사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학부모 상호작용 순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생 및 학부모 상호작용과 효능감의 일부 하위 변인이 교사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