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가 지각한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행복감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혜-
dc.contributor.author장한이-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0:55Z-
dc.date.available2018-11-08T08:20:55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27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7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5.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호작용과 교사효능감이 행복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로 교사-학생 상호작용척도, 교사-학부모 상호작용척도, 교사효능감척도, 행복감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독립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 사후검정 방법인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등교사의 학생 상호작용은 성별, 담당학년, 보직경력, 교직경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교사와 학부모 상호작용은 보직경력과 교육경력이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학생 및 학부모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행복감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하위변인은 보직경력이었다. 둘째,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사-학부모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학생 및 학부모 상호작용과 교사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학부모 상호작용 순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생 및 학부모 상호작용과 효능감의 일부 하위 변인이 교사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1. 교사-학생 상호작용 8 2. 교사-학부모 상호작용 10 3. 교사효능감 12 4. 행복감 15 5. 각 변인간 선행연구 18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0 2. 연구절차 21 3. 연구도구 21 4.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7 Ⅴ. 논의 40 <참고문헌> 47 <부 록> 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초등교사가 지각한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행복감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69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279-
dc.subject.keyword초등교사-
dc.subject.keyword학생-
dc.subject.keyword상호작용-
dc.subject.keyword학부모-
dc.subject.keyword교사효능감-
dc.subject.keyword행복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