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음성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 연구

Subtitle
- 인터페이스 요소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KANG KI DONG
Author(s)
강기동
Alternative Author(s)
KANG KI DONG
Advisor
박범
Department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2
Language
kor
Keyword
음성인터페이스
Abstract
차량 내 전자기기의 서비스와 정보 제공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그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주의 분산으로 인한 차량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음성인식 기술이 차량 내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주목 받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 개발 및 운전자에게 안전성과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인식률을 높이는 등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음성 인식 시스템의 음성 인터페이스 설계 요소 중 Beep 음의 길이, 시스템 음성명령 인식 대기시간, 사용자 응답 발화 패턴에 대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본 실험 전 파일럿 실험을 통하여 실험 수준 수와 실험 절차를 정교화 하였다. 실험은 실차 환경을 구축하여 진행하였으며, 아이패드 키노트를 이용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시뮬레이터는 실제 음성인식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음성인식 처리 부분은 모더레이터가 WOz(Wizard Oz)방법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각 실험 수준 별 실험 실시 후 중간 설문을 통하여 실제 사용자 운전 행태와 사용자 생각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는 영상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 행태를 분석하였으며, 운전자 감성평가를 통하여 만족도 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다. 실험 결과 Beep 음의 길이는 3초에서 5초 사이가 적절하였으며, 시스템 음성명령 인식 대기시간 길이는 3초에서 5초 사이가 적절하였다. 사용자의 응답 발화 패턴 관련하여 긍정적인 응답 형태에서는 “예(네)”의 발화 경향이 71.3%로 가장 많았고 부정적인 응답 형태에서는 “아니“, “아니요”의 발화형태가 각각 31%, 28%으로 높았다. 실험결과 도출된 Beep음 길이와 시스템 음성명령 인식 대기시간 길이를 실제 차량 음성 시스템 설계 시 적용을 한다면 사용자 사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도출된 사용자 발화 형태 중심으로 명령어 선정 및 단어의 인식률을 높인다면 사용자 사용성뿐 만 아니라 시스템 설계 시 최적화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67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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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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