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교사의 성취평가제에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파악

Author(s)
송재환
Advisor
고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8
Language
kor
Keyword
고등학교수학과성취평가제
Abstract
성취평가제는 상대적 성적을 비교하여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상대평가와는 달리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평가하는 평가 제도로, 학생들이 과도한 경쟁과 무거운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인격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업성취 평가 방식을 개선한 평가 제도이다. 하지만 학생 평가제도는 현행 입시제도와 관련한 민감한 사회적 사안이므로 국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현장 적합성을 파악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에서의 성취평가제의 목적과 현장에서는 성취평가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와 함께 실제 운영 방식을 조사하고 느끼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성취평가제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성취평가제의 도입 취지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있으나 도입 취지에 대한 동의 여부는 교사별로 판단이 다른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조사된 성취평가제와 기존 평가제도의 차이점 분석에서 성취평가제는 기존 평가제도와 비교해 그 실효성이나 그 목적이 '우수 하다'라고 평가받지는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성취평가제 운영의 핵심요소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그리고 분할점수 산정 등의 업무는 교사에게 있어 효용성이 부족하면서 업무의 양을 증가시킬 뿐이라는 인식이 있다. 분할점수는 매 회 시험에 걸쳐 여러 번 반복되는 업무이지만 그 내용에 대해서 학생과 교사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듯 하고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또한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형식적인 절차로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성취평가제의 실행상의 어려움이나 절차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 본래 취지는 교육의 흐름과 본질적 목표에 비추어 옳다는 의견을 제시한 교사가 많았다. 위의 문제점과 교사들의 인식을 잘 파악하고 분석하여 본래의 취지에 부합하고 많은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평가제도로서의 성취평가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의 결과가 성취평가제의 안착과 성취평가제가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찾는 제도로 거듭나는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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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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