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어장치 병렬 테스팅을 위한 조정자의 설계 및 구현

Abstract

오늘날의전자 제어장치는 제품들이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 됨으로써 그 이용분야가 수를 세기 어려울 만큼 넓게 분포되어 있다.특 히,자동차,비행기 등 안전을 중요시하는 분야에 있어서도 전자 제어장치 를 많이 사용한다. [1]예를 들면, 어떤 자동차의 경우, 전자 제어장치를 편의기능이나 안전에 관련된 기능을 포함, 400개 이상의 전자제어장치를 사용한다. [4] 이에 따라 전자제어장치의 신뢰성이 대두되고 테스트를 통해 이를 확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늘어났다.그러나 장치들을 테스 트하기 위한 여러 가지 테스트 케이스들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긴 시간 을 필요로 한다.테스트 케이스는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으므 로 복수의 전자제어장치에 테스트를 병렬로 진행하여 전체 테스트 시간 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다.또한,단일 장치에 대한 테스트 보다 서로 연관 된 장치들간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병렬테스트를 진행하면 테스트 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제어 장치들을 병렬로 연결해테스트를 진행할 환경을 조성하고 각 장치에 독립적인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테스트 대상끼리의 상호작용을 조작 할 수 있는 조정자 (Coordinator)를 설계,구현 했다.이 조정자를 이용한 결과 테스트를 하는 데에 있어 생산성이 크게 나아짐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