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사용자들은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종류와 수 또한 증가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찾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영화 추천 시스템은 영화 콘텐츠 간의 연관성이나 사용자의 시청이력을 분석하여 선호도에 따른 영화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영화에 대한 만족도는 선호도에 의해서만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들은 영화에 동감, 감정이입을 통해서도 영화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본 논문에서는 감정 온톨로지를 정의하고,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와 통합하여 영화 메타데이터가 가질 수 있는 감정적 의미를 정의한다. 통합된 온톨로지를 통해 사용자의 선호도와 원하는 감정에 해당하는 영화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준다. 실험은 선호도 기반의 영화 추천과 선호도에 감정까지 고려한 영화 추천의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통합된 온톨로지를 확장하여 환경과 상황을 고려한 영화 추천 확장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해보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영화 추천 기법을 통해 기존 영화 추천 시스템들에서는 고려하기 어려운 감정적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