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본 연구는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여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을 선택함에 있어 이해도와 이용실태가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의 실시로 인해 어린이집은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여 시설운영의 투명성이 제고되고, 보육전반에 대한 신뢰 기반이 구축이 되었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또한 제도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여 질 높은 보육을 지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의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 경기도내의 가정, 민간, 국공립, 법인, 직장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하여 부모들에게 36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319부이며 그 중 응답에 오류가 있고 문항이 불성실한 질문지 20부를 제외하고 총 299부의 질문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 분석 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과 정보공시 이해 및 이용실태에 대한 사항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이용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카이스퀘어 검정을 실시하였고,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변량 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일반적인 이해와 이용실태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 정보공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었으며, 어린이집 정보공시사이트를 접속하지 않는 경우도 나타났다. 즉, 어린이집 정보공시의 실시여부에 대해 알고 있지만 세부적인 기능과 범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였으며, 자녀가 다닐 어린이집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린이집 정보공시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태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대한 구성과 항목은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급식 관리 현황, 환경위생 등 안전에 관한 항목들과 보육 교직원의 현황에 관한 항목이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반면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실시 여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결과 영역별 점수 공개 항목과 회계에 대한 예·결산서의 항목이 낮게 인식되었다.
셋째,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를 통해 학부모들은 어린이집이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한다고 보고 있으나, ‘모니터링 시스템 및 신뢰 높은 시스템’의 검증시스템 운영을 통한 개선 요구가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를 높일 것이라고 나타났다. 어린이집 정보공시에 대한 문제점 인식으로는 교사의 행정업무로 인한 부담에 대한 문제와 기간별 서열화 초래에 대한 문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 정보공시로 인해 국민의 알권리가 보장되고 어린이집 선택함에 있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아울러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에 관한 교육에 참여하는 계기 마련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공시 불이행 및 허위정보 대응 시스템 구축’ 마련과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용을 위한 사전교육 및 홍보의 필요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이제 막 시행단계에 접어든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대해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선택권이 강화되고, 시설 운영의 투명성이 제고됨과 동시에 보육전반에 대한 신뢰 기반이 구축되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고 본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