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조사
최영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황 동 주)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의해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해 졌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 방식도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개념은 여러 과목에서 등장하지만 수학 교과목에서는 미비한 상태이다. 수학교과목의 스토리텔링 연구는 2012년 수학교욱 선진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실제로 수학단원에 관련한 스토리텔링 연구는 2012년 이후에 자료가 대부분이고 만들어진 자료의 대부분은 연구자 자신만의 해석으로 이야기를 만들었을 뿐 스토리텔링 본연의 개념과는 동떨어진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의 이론적 바탕을 만들고 교수학습 자료를 만드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 알아본다.
2. 수학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 상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3.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하여 향후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에 시사점을 찾는다.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직 중고등학교의 교사 80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80개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79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수학교사들은 스토리텔링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는 하고 있지만 아직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다. 아직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틀을 갖지 못한 상태이므로 별도의 교사들에 대한 지원과 연수가 이루어져야 하는 실정이다.
둘째, 수학이 이야기와 연결 가능한가에 대하여 교사들은 수학적 개념이 인류의 역사와 함게 발전된 것이라 생각하여 수학적 배경이 되는 이야기 속에서 배우는 것이 의미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또한 수학 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정의적 성향 향상과 흥미를 유발하는 도구라 인식하고 있으며 따분하고 어렵고 자신의 삶과 전혀 관련이 없이 인식하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이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활용하면 수업운영에 대해 학생들에게는 의미가 있겠으나 아직 스토리텔링의 수학 교수-학습 내용을 접할 기회가 부족하여 실제 수업에는 적용시키기에 아직 이해의 정도가 부족하다고 여긴다는 것이다.
넷째,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 방식은 기존의 일반 강의식 수학 교수-학습 방식보다 참여를 개선하고 학생과 학생 사이,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고 피드백의 원활한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학습시간에 장기적인 효율성을 갖게 되고 수학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돕는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활용할 때 충분한 지원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할지 아직 정보가 미흡한 실정이다. 빠른 시일 내에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지원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통해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에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필요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수업모형을 연구 및 개발을 해야 하며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태도와 흥미도 및 참여도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