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에 의한 고등학교 영어 수업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학생에 의한 영어 수업 평가 도구의 구성 요인과 문항은 무엇인가? 둘째, 고등학교 학생에 의한 영어 수업 평가 도구의 타당도 증거는 적절한가? 셋째, 고등학교 학생에 의한 영어 수업 평가 도구의 신뢰도 증거는 어떠한가?
위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 참여에 학생 총 1,034명, 영어 교사 105명과 28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23개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역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학생에 의한 고등학교 영어 수업 평가 도구의 구성 요인은 “동기 및 흥미 유발”, “평가”, “교수 기술”, “학생 이해”, “학습 분위기”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