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상업시설(U.E.C)의 효율적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복합상업시설은 시장(market)으로 시작하여 영역과 기능이 발전하여 왔다. 단독 형태인 상점에서 백화점으로 진화된 상업시설은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복합상업시설로 발전하게 된다. 복합상업시설은 소비 행위 뿐만 아니라 문화, 오락, 레포츠 시설 등의 다양한 기능이 복합화 된 시설로 단순한 쇼핑몰이 아닌 현대적 경향을 반영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포함된 다양한 컨셉과 세분화된 타겟 중심의 개발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복합상업시설은 1963년 신세계백화점의 개점을 시초로 미도파백화점,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대 이후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코엑스몰, 센트럴시티, 아이파크몰, 타임스퀘어, 가든파이브 등이 개발되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소비와 문화, 여가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중심으로 개발된 복합상업시설은 2000년대 후반부터 전국 각 대도시 및 경기도 일대로 개발지역이 확장되고 있다. 그 이유는 서울에서는 더 이상 대규모 복합상업시설의 부지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서울지역 이외의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전국으로 확산되는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중심 상권에 위치한 수원역 롯데쇼핑타운의 분석을 통해 효율적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분석 방법으로는 성공적 개발사례로 손꼽히는 영등포 타임스퀘어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사례를 분석하고 그 분석내용을 수원역 롯데쇼핑타운의 개발과정에 적용한다. 롯데쇼핑타운의 개발 내용 및 방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향후 복합상업시설의 효율적 개발 사업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범위를 제시하고, 제2장에서는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제3장에서는 제2장의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이론과 효율적 개발기법을 활용하여 복합상업시설의 성공적 개발 사례인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해 조사·분석한다. 제4장에서는 제3장에서 분석한 성공적 개발사례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현재 개발 중인 수원역 롯데쇼핑타운에 대한 개발 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도출한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해서 복합상업시설 개발에 대한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제5장은 제3장 및 제4장의 분석 내용을 요약하고 롯데쇼핑타운의 개발 내용 및 개발 방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향후 복합상업시설의 효율적 개발 사업을 위해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