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연구의 7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회전교차로를 채택하였으며,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2차로 이상의 회전교차로의 경우 상충면적이 넓어 차로변경, 추돌 등 다수의 상충이 존재하는데, 국내에는 회전교차로의 안전성에 관한 연구가 미진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제시된 Turbo형, Flower형 회전교차로와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제시되어 있는 2차로형 회전교차로를 시뮬레이션(VISSIM, SSAM)을 이용해 운영효과 및 안전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각 시나리오별로 교통상황(교통량, 회전차량 비율)을 달리하여 회전교차로 형태에 따라 VISSIM에 값을 입력하여 평균지체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VISSIM에서 산출된 경로파일을 이용하여 SSAM을 통해 회전교차로 형태별 상충횟수를 산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교통상황에 따른 분석결과, Turbo형 회전교차로와 Flower형 회전교차로는 물리적인 제약으로 인해 2차로형 회전교차로보다 평균 지체가 높게 나타났으며, 회전교차로 형태와 관계없이 우회전교통량이 많을수록 평균지체는 낮게 나타났다.
안전성 분석 결과, Flower형 회전교차로의 상충횟수가 적게 나타났으나, 회전차로를 이용하는 교통량(좌회전, 직진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Turbo형 회전교차로의 상충횟수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회전교차로의 전체교통량이 1,600vph 이하이고, 좌회전과 우회전 비율이 불균등한 경우, Flower형 회전교차로 설치가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600vph에서 2,000vph까지는 Turbo형 회전교차로 설치가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좌회전과 우회전 비율이 균등하고, 교통량이 2,000vph이하인 경우, Turbo형 회전교차로 설치가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