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주행 조건에서 납축전지의 동적 거동 및 수명 예측 모델링

Author(s)
김성태
Advisor
신치범
Department
일반대학원 화학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2
Language
kor
Keyword
납축전지모델링
Abstract
일반적으로 납축전지는 차량의 시동 성능 위주로 최적 설계되어 있다. 최근 차량에 전장 시스템과 납축전지를 활용한 연비 기술 적용으로 인해 납축전지의 충·방전 사용 빈도를 증가 시키고 있다. 또한, 자동차에 적용된 배터리는 고온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충·방전양의 증가와 고온 조건에서의 사용은 납축전지의 내구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납축전지의 노화 수명 모델 구현을 통해 배터리 내구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납축전지의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방전율, 충전 시간, 완충 시간, 온도 조건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노화 모델을 구현에 앞서 동적 거동 모델을 구현하였다. 1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12V 차량용 납축전지의 동적 거동을 예측하였다. 수학적 모델에는 전기 화학 반응과 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이온 물질 전달을 포함하였다. 모델링을 검증하기 위해 용량이 다른 2개(68Ah, 90Ah)의 납축전지 모델링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납축전지는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납축전지를 사용하였다. 방전 실험의 조건은 C/3, C/5, C/10, C/20의 방전율을 조합하여 진행하였다. 그리고 충전과 방전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동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델링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보면 모델링 결과가 실험 결과를 잘 예측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개발한 동적 거동 모델에 수명 예측을 위해서 노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극판 부식 현상과 활물질 탈락을 노화 모델링에 반영하였다. 개발한 납축전지의 노화 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납축전지의 가속 충·방전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모델링 결과가 실험 결과를 잘 예측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배터리 모델을 차량 전력제어 시스템과 연동시켜 차량 전원제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배터리 모델을 포함한 전체 시스템 시뮬레이터의 결과를 실제 차량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모델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41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