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동가 사례를 통해 본 중년 여성의 학습경험

Subtitle
'4050 길찾기 활동가' 사례
Author(s)
류채영
Advisor
최운실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8
Language
kor
Keyword
학습경험지역활동가전환기중년여성
Abstract
본 연구는 중년여성이 지역활동가로서 학습경험을 분석하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중년여성의 학습경험은 생애 전환시점과 매우 밀접한 관계로 자신의 역할과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게 된다. 그들의 삶의 영역에서 이해하고자 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면서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 활성화방안까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다. 이에 사회적 맥락 속에서 지역활동가를 통해 성찰과 성장의 과정에 나타나는 중년여성의 학습 경험과 다양한 관점과 지역사회에서의 학습경험을 보다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 중년여성이 활동가로 참여하게 된 동기 및 삶의 맥락에서 학습경험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탐색하기 위해 연구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자료수집과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바탕으로 하여 중년여성의 지역 활동을 통해 학습경험이 새로운 변화와 기회를 얻게 되는 과정을 학습맥락 관점에서 보고자 하였다. 지역사회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살아가는 삶의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와 새로운 가치를 지향함을 발견하게 되었고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활동가로 활동 가능한 잠재력과 자아의 재발견을 경험하게 된다. 누군가의 아내와 엄마로서만 살아오면서 잊고 있던 자신을 되찾아 가는 출발이자 재인식하게 되는 시기로 삶의 기준을 자신의 가치와 관점에 두고 자아 정체감을 재확립하는 주체적인 인간으로서의 성장이다. 둘째, 지역활동가로 활동하면서 자아 실현하게 된다. 가정주부에서 사회로 나오며 다른 삶을 경험하게 되는 과정에서 사고의 전환적 학습이 일어나게 된다. 지역사회에서의 경험학습은 지속가능한 학습의 의미로 개인 차원에서 ‘주체적 학습자’로 성장하고, 조직차원에서 주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결국은 실천적 삶은 비판적 문제의식에서 시작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기회가 되어 지역사회에 의해 환원하고 나누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지역사회에서 활동가들의 학습경험은 상호 관계, 소속감, 신뢰, 정체성 형성 등과 같은 가치 추구하는 관계 지향적으로 형성된다. 여기에는 상호협력적인 관계가 필요하며, 지역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공유하면서 그 속에서 구성원 간의 성장 발전해가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본 연구를 통해 중년 여성은 지역사회에서 활동가로 활동하면서 학습경험을 통한 자아성찰 및 학습의 의미를 깨달음은 지역활동가의 역할에서 잘 나타나 그 역할의 중요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길찾기 활동가로 활약하게 되면서 인식의 전환을 통한 학습의 의미를 찾아가고 있었다. 또한 개인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자신의 강점을 살려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있으며, 자신만의 생각을 하기 보다는 더 넓은 의미로 지역과 함께하는 중년 여성은 소통과 협력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90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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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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