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본 연구는 조부모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하는데 있어 조부모 양육참여에 대한 관심과 조부모 양육참여 유아의 바람직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을 도울 수 있는 조부모 교육에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수원시, 안산시, 평택시, 오산시, 용인시, 화성시, 안양시, 성남시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3세〜5세 유아의 조부모를 대상으로 양육참여도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수준을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조부모의 배경 변인 및 손자녀 양육사항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관의 관계는 조부모 학력, 조부모 경제적 수준, 손자녀 양육기간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본생활습관이 유아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경험, 양육자의 모델링과 인식을 통해 형성되며 양육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조부모의 배경 변인 및 손자녀 양육사항과 조부모의 양육참여도와의 관계는 조부모의 연령, 조부모의 경제적 수준, 조부모의 인터넷사용능력, 손자녀 양육기간, 손자녀 양유기간, 조부모 교육 참여유무와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부모가 손자녀 양육에 있어 직접적인 관계가 있고 조부모 교육이 양육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셋째. 조부모의 양육참여도 중 일상적돌봄활동, 여가지도활동, 참여(소비적)활동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예절, 청결, 절제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는 않지만 사이버양육은 부(-)의 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조부모의 양육참여도가 기본생활습관에 영향을 미치며 조부모의 양육에 있어 단순 돌봄의 활동을 넘어 교육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조부모 교육 참여의 확대와 조부모 양육 참여도가 바람직하게 이루질수 있도록 하는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