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턴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 인턴십을 활용하고 있는 대학교, 인턴십을 통해 보다 나은 구직활동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인턴십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인턴십 채용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인턴십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인턴십에 관한 전문 서적은 거의 없고 있다 하여도 이론적인 관점에서의 연구가 부족하다. 또한 인턴십이 세 주요 요소 –학생, 학교, 기업– 와 복잡한 관계를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인턴십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연구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턴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학생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인턴십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턴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인턴십 지원동기, 인턴십을 나갈 산업 혹은 회사에 대한 특성과 업무 그리고 활용할 외국어 지식을 갖추는 인턴십 수행 전 준비도, 학교에서의 인턴십 지도체계, 인턴을 운영한 회사의 실무담당자와 인턴십 지원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인턴십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턴십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의 설문을 통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인턴 경험 대학생들의 전공을 크게 이과와 문과로 나누어 전공에 따른 인턴십 만족도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Ⅰ. 독립변수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1. 인턴십 지원동기의 명확도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2. 인턴십 수행 전 준비도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3. 인턴십에 대한 학교지도체계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4. 인턴십 운영 회사의 담당자와 인턴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인턴십 만족도에 긍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 인턴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공에 따라 다를 것이다.
가설 설정 후 실증적 검증을 통한 연구과제 분석을 위해 현재 대학생들을 대상(2016년 졸업예정자)으로 4년제 대학생 중 대학생활 중 인턴십 경험한 13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법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기간은 2015년 9월에서 10월 동안 약 2달에 걸쳐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턴십 지원동기의 명확도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인턴십 수행 전 준비도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인턴십에 대한 학교지도체계는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인턴십 준비를 위해 학생들에게 보다 구체적인 실무 지식을 준비 시켜주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넷째, 인턴십 운영 회사의 담당자와 인턴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인턴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의의 중 가장 큰 것은 인턴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학생요인을 중심으로 설문할 때 기존에 있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새로 개발한 도구로 설문을 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턴십 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인턴십으로 보내기 전에 사전에 어떠한 준비를 시켜야 하는지 혹은 학생들 스스로 만족스러운 인턴십 경험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와 태도가 필요한지 고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