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혼 은퇴남성을 대상으로 심리적 위기감과 사회재참여, 사회적관계망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혼 은퇴남성의 심리적 위기감과 사회재참여의 관계에서 사회적관계망이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혼 은퇴남성 323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위기감 척도, 사회재참여 척도, 사회적관계망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기술통계와 빈도분석, 상관분석 및 가설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위기감은 사회적관계망의 하위요인 중 가족지지, 친구지지, 사회재참여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관계망 하위요인인 친척, 이웃, 기타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위기감은 사회재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관계망 중 친구지지가 기혼 은퇴남성의 심리적 위기감과 사회재참여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위기감이 낮고 친구지지가 높을 경우 사회재참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혼 은퇴남성의 심리적 위기감과 친구지지의 수준에 따라 사회재참여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의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