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증상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사건의 긍정결과 가치절하와 부정결과 파국화의 매개효과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Fear of Positive and Negative Evaluation on Social Anxiety Symptoms : Mediating Effect of Disqualification on Positive outcomes and Catastrophizing on Negative outcomes of Social Events.
본 연구는 긍정적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과의 관계를 사회적 사건에 대한 긍정결과 가치절하와 부정결과 파국화가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19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사건의 긍정결과 가치절하, 부정결과 파국화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을 평가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결과 가치절하와 부정결과 파국화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으나,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 간의 관계는 완전매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 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긍정결과 가치절하의 매개효과는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증상간의 관계에서보다 긍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증상간의 관계에서 더욱 컸다. 본 연구는 긍정적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과의 관계를 사회적 사건의 긍정결과 가치절하와 부정결과 파국화를 통해 상세히 설명하고 그 기제를 검증함으로써 기존의 연구를 확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의 치료에 있어 임상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