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조사하는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초등학생 20명이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를 위해 영재 STEAM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일반학생에게 시범수업을 실시한 뒤 일부를 수정하여 총 8차시 동안 수업하였다. 과학 관련태도와 과학흥미도 20문항씩 총 40문항을 사전·사후 검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1). 과학 관련 태도 하위영역에서도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 영역을 제외한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을 초등학교의 일반학생에게 적용한 후 과학 흥미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1). 과학 흥미도 하위영역 중 과학에서의 자아개념을 제외한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영재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와 과학 흥미도를 향상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